본문 바로가기

Economy Study

통장쪼개기는 재테크의 기본입니다.

출처 . Unsplash

 

저는 20대 후반까지 재테크에 대한 개념도 없었고 관심도 없었어요. 서른 살을 앞둔 어느 날 눈을 뜨게 되었는데 좀 더 어렸을 때부터 알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요.

 

▶재테크에 눈을 뜨게 된 계기

https://eleven324.tistory.com/3

 

재테크라는 게 사회초년생 때부터 올바른 경제관념으로 재테크 근육을 차근차근 길러왔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나이가 들어가고 삶에서 여러 이벤트들이 생길 때쯤이면 재테크에 대한 막연한 걱정이 몰려오는 분들이 많아요. 그래서 당장 수익을 낼 수 있는 금융상품을 찾거나 내일 대박 날 주식 종목을 열심히 찾죠. 하지만 그렇게 해서 수익을 얻는다 해도 그 돈은 오래 머무르지 못하고 금세 사라질 거예요. 지키는 방법을 배우진 못했으니까요~ 


재테크는 평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시작할 때부터 기본기를 천천히 그리고 탄탄하게 쌓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어릴 때 형성된 습관은 시간이 지나고 굳어지면 나중에 바꾸기가 너무나 어렵듯이 재테크 기본기를 잘못 쌓게 되면 나중에 바로잡기가 힘들어져요. 또 늦게 시작할수록 마음이 조급해져서 방법을 알아도 지름길을 찾다가 잘못된 길이나 다시 원래 하던 습관으로 돌아가게 돼요. 처음부터 "돈을 쓰는 법+돈을 지키는 법+돈을 버는 법"을 같이 병행해서 배워야 한다고 생각해요. 

 

 

출처 . Unsplash

 

 

얼마 전 만난 지인이 월급 얼마 벌어서 남는 게 없다, 필요한 곳에만 쓰는데도 한 달 지출이 이만큼이다라며 고민을 토로했어요. 그래서 한 달에 쓰는 돈이 얼마인지 항목별로 살펴보다가 통장 하나에서 모든 지출이 이루어지고 있더라고요. 하나의 통장에서 모든 지출이 이루어질 경우 문제점이 돈의 흐름을 파악하기도 어렵고 실제 들어오는 월급이 내가 쓸 수 있는 돈이라고 착각을 하게 돼요.  

 


통장쪼개기


 

‘통장쪼개기’를 통해 통장을 나누고 예산을 정해서 쓰는 방법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나누는 기준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월급통장/생활비통장/여유자금통장/투자통장 이렇게 4가지로 나누는 것을 추천드려요.  

 


01 월급통장

말 그대로 월급이 들어오는 통장이에요. 월에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은 월급통장에서 바로 빠져나가도록 자동이체를 합니다. 고정항목은 보험료, 대출이자, 관리비 등으로 한 번 설정되고 나면 노력으로 줄이기 힘든 항목들만 최소한으로 두고 나머지는 생활비에서 씁니다. 

 


02 생활비통장

말 그대로 생활에 필요한 지출, 개인 용돈 등 고정 항목 제외 전체 지출입니다. 이 생활비통장으로 얼마를 보낼 것인가 중요한데요, 처음부터 무리하게 잡아서 금방 지치게 되는 것보다는 달성할 수 있는 목표치부터 매월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을 추천드려요. 소비 통제가 잘 안 되는 분들은 신용카드 말고 체크카드를 사용하시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03 여유자금통장

경조사비나 자동차 수리비 등 예상하지 못한 지출이 생활비통장에서 충당이 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한 통장입니다. 여유자금은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했을 때를 대비하는 것이지, 모아놨다가 Flex~ 이런 소비를 위한 통장이 절대 아닙니다. 저는 ‘여유자금통장’ 이라고 이름 붙이지 않고 ‘경조사비통장’ ‘자동차 수리비’ 이렇게 이름을 붙여서 두 계좌가 있어요. 이 용도 외에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통장에 이름을 명확히 붙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04 투자통장

예금이나 적금, 펀드 등 각자에 맞는 투자 상품들이 있을텐데요~ 월급 계좌에서 자동적으로 빠져나가게 해도 되지만 투자통장으로 전체 이체한 후에 각 역할별로 빠져나가게 하는 것이 돈의 흐름을 명확하게 관리하는데 좋습니다. 

 

 

 

통장쪼개기 정말 많이 들어보셨듯이 가장 기본입니다. 돈의 흐름이 파악 안 되시는 분들은 통장쪼개기 필수예요. 여기서부터 시작해서 재테크의 올바른 길로 들어섰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모두 행복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