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 Study

세상 간편한 가계부 양식과 쓰는 법

 

출처 . Unsplash

 

안녕하세요 :)

오늘은 제가 쓰고 있는 가계부 양식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월별로 가계부를 쓰는 이유는 단순한 기록이 아니라 지출 내역을 통해 소비습관을 되돌아보고 월간/연간 계획을 하기 위해 가계부를 작성합니다. 재테크 하시는 분들은 거의 비슷하시겠죠?ㅎㅎㅎ 제가 가계부를 통해 확인하는 내용은 대략 이런 것들이에요.

 

 

▶현재 수입에서 지출이 얼마나 차지하는지

이게 곧 수입에서 얼마나 돈을 모으고 있는지와 같은 뜻이겠죠!

 

▶고정 비용과 변동비용의 항목과 비중

어떤 부분에서 충동 소비나 불필요한 소비가 생겼는지, 줄일 수 있는 항목은 어떤 게 있는지 점검

 

연간으로 큰 지출이 발생한 시기와 금액

예상치 못한 지출도 있겠지만 명절이나 지인 생일, 자동차보험 같은 지출은 해마다 반복되니까 가계부를 잘 작성해두면 내년 예산을 계획할 때 도움이 됩니다.

 

 

이런 항목들을 체크하려면 수식을 이용해서 한눈에 흐름을 파악해볼 수 있어야 해서 작년까지는 엑셀에 직접 양식을 만들어서 활용을 했었는데요, 좀 더 쉽게 쓰고 보기 편하게 데이터를 만들어낼 수 없을까 찾아보다가 구글스프레드시트의 템플릿을 보고 앗! 이거다 싶었어요~

 

 

 


구글스프레드시트 가계부 양식


구글에 접속해서 로그인하신 후 스프레드시트를 엽니다. (구글 계정 없으시면 먼저 회원가입 후 진행해 주세요.)

 

 

 

템플릿 갤러리를 열면 다양한 템플릿이 있습니다. 가계부 양식은 월간 / 연간 두 종류가 있는데 저는 연간 가계부를 쓰고 있습니다. (월간가계부는 지출 계획을 세운 후 그 계획대로 소비하고 있는지를 중점으로 관리하는 가계부에요.)

 

 

 

 

연간 가계부는 총 4개의 시트(설정/ 지출/ 수입/ 요약)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출과 수입 탭만 작성하면 돼요. 들어오고 나간 돈을 쓰기만 하면 됩니다 ㅎㅎㅎ 너무 간단하죠. 수식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지출과 수입 내역만 작성하면 요약 화면에서 제가 위에서 파악해보고자 했던 지출 관련 데이터들을 모두 볼 수 있어요. 간단하지만 사용하는 방법을 하나씩 살펴볼게요~

 

 

 

 


가계부 쓰는 법


 

01 카테고리 구분하기

 

사람마다 생활의 형태가 다르니 카테고리를 살펴보고 나에 맞게 변경을 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위에 말씀드렸듯이 지출 내역을 크게 고정비/변동비로 나누고 각 항목에 꼬리표를 붙여서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고정비는 '고정비_주거', '고정비_보험'으로, 변동비는 '변동비_생활' '변동비_여가' '변동비_기타', 그 외에 경조사, 연지출(자동차보험,세금 등)으로 나누었어요. 이건 원하는대로 원하는 만큼 나눌 수 있는데 너무 세분화하거나 카테고리별로 구분이 잘 되어 있지 않으면 흐름을 파악해서 지출을 컨트롤하려는 목적에 잘 맞지 않을 수 있으니 개인의 소비성향에 맞게 카테고리를 나누어 주세요. 수입탭에도 똑같이 수입 내역을 구분하고 싶은 항목으로 카테고리를 설정해 주세요.

 

 

 

 

 

02 지출/수입 내역 입력하기

 

저는 매월 마지막 주 주말에 지출 내역을 작성합니다. 중간중간에 하기보다는 월이 마감된 후에 하는 것이 한 번에 작성하기에 좋고 날짜를 정하여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이 습관화하기에도 좋다고 생각해요. 작성을 할 때 금액만 쓸 수도 있지만 저는 메모 삽입 기능을 활용할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8월에 전세자금대출 이율이 한 단계 더 내려가게 되었는데요 이걸 메모 삽입 기능을 통해 작성을 해두었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커서를 올리면 아, 이때부터 이율이 2.3% 적용된 이자가 나갔구나 이런 식으로 기억을 더듬지 않아도 바로 확인이 가능해요! 의미 있는 지출의 변동을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기능이에요.

 

 

 

 

03 요약탭

 

매월 작성한 지출/수입내 역은 자동으로 계산이 되고 연간으로 한 페이지에 요약됩니다. 수입과 지출 금액의 증감, 이에 따른 기말 잔고의 증가 흐름을 그래프로 나타내주고 있고, 카테고리별 평균 소비액을 막대그래프로 표시해 주는 화면에서는 어떤 카테고리의 비중이 높은지 확인할 수 있어요.

 

 

 

 

계절이나 월별로 지출되는 금액이 다를 수밖에 없는데 이 항목들의 평균 금액도 확인할 수 있어서 이 금액은 내년도 지출 예산을 세워볼 때, 작년 평균 이 정도를 사용했으니 올 해는 이 정도의 예산이면 되겠군 계획을 잡는데도 유용합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의 템플릿을 활용한 가계부 작성방법을 살펴보았는데요, 확인하고 싶은 내용도 다 들어있고 무엇보다 쓰기가 간편해서 너무 잘 쓰고 있는 가계부입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는 클라우드에 저장이 되니까 노트북,휴대폰 어디서든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고요~ 쓰기 쉬운 가계부를 찾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